우리는 ‘공유, 개방, 참여’의 오픈소스 정신을 실현하고,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하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정보통신기술) 부문에서 오픈소스의 공공성을 확대함으로써 열린 기술 사회를 건설하는 것을 목적으로 비영리 사단법인 오픈소스진흥협회를 설립합니다.
글로벌 경제 환경은 폐쇄적인 기술을 가진 기업 간의 경쟁에서 벗어나, 공유와 참여를 통하여 빠르게 기술을 발전시키는 기업이 마지막에 승리할 수 있도록 급변하고 있습니다. 즉, 소프트웨어·하드웨어·디자인·콘텐츠 등 모든 분야에서 진행되는 오픈소스 운동이 산업 발전의 핵심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운동은 단순히 무료 사용을 허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술공개자는 기술의 적극적인 사용을 유도하기 위하여 내부 구조와 아이디어를 투명하게 개방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의 경험을 타인과 공유하면서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오픈소스 관련 구성원 전체가 서로에게 봉사와 헌신하는 선순환 고리는 사회 전반에 걸쳐 공공의 이익이 지속 가능하도록 열린 기술 사회의 주춧돌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그동안 진행되어 왔던 개인과 커뮤니티, 기업의 오픈소스 활동을 체계적으로 결합하고, 적극적으로 연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수준의 전개가 필요합니다. 이제 우리 오픈소스진흥협회는 출범을 계기로 개인, 커뮤니티, 기업, 기관 등 모든 주체들이 소통과 협업의 활동을 한 단계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본 협회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1. 오픈소스 생태계의 발전은 공유, 개방, 참여가 핵심요소로써, 이를 위하여 서로 다른 분야의 참여 주체들이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2. 오픈소스 활동은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는 헌신적인 행동이며, 적극적으로 오픈소소 활동을 하는 자가 존경받는 사회 풍토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3. 교육과정 개설을 통해 오픈소스 생태계에 참여하는 인재의 질적, 양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4. 오픈소스를 결집하고 체계화한 성과물을 산업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계하여 국가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일익을 담당한다.
  5. 오픈소스 관련 권익 보호와 분쟁의 중재, 제도 개선, 정책 제안 활동을 통하여 오픈소스의 생태계를 발전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6. 국내 오픈소스 활동 참여자와 커뮤니티들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